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집먼지 진드기란?

Home > 건강관련 > 집먼지 진드기란?
Lura제품에 의한 먼지제거 효과로 나와 내 사랑하는 가족들이 좀 더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왜 그런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집먼지, 진드기 및 관련 알러지가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에 끼치는 해로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계 : 동물계
문 : 절지동물문
강 : 거미강
아강 : 응애목
목 : 진드기상목
과 : 가루응애과
속 : 표피진드기속
종 : D. 프테로니시누스종

집먼지 진드기는 미세 곤충으로 정기적으로 생기는 사람이나 애완동물의 각질을 먹고 산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해를 주지 않고 질병을 옮기지도 않지만 천식환자의 알러지 반응을 유발하거나 어떤 사람들에게는 배설물에 대한 알러지 반응을 일으킨다.

보통 비듬이라고 부르는 피부조직과 각질이 편히 쉬는 공간으로 이용되는 장소나 매트리스, 자주 사용하는 가구, 카펫 등에 쌓여있게 되고 이것이 종종 많은 양의 진드기를 불러들인다. 보통 사람은 주당 10그램의 각질을 떨어뜨린다. 이것이 집먼지 진드기의 먹이가 되는 것이다.

고양이와 개는 사람보다 훨씬 더 많이 진드기의 먹이가 되는 비듬을 떨어뜨린다. 보통 매트리스에는 수만 마리의 진드기가 있다. 거의 십만 마리의 진드기가 약 0.8m2 카펫에 살고 있다. 정기적으로 탕 목욕을 하도록 배우자를 설득시키고 싶어졌는가?

집먼지 진드기 한 마리가 하루 약 스무 번 배설물을 배출한다는 사실, 배설물 각각에는 많은 사람들에게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단백질이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진드기 배설물 내의 단백질과 피부각질이 혼합되어 알러지 반응을 유발한다. 사람에 따라, 노출환경에 따라, 알러지 반응은 눈의 가려움증부터 천식발작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여타 진드기와는 달리 집먼지 진드기는 죽은 세포를 먹고 살기 때문에 기생충이 아니다. 소름끼치지만 사실이다.


크기

집먼지 진드기는 일상적인 조도아래에서 어두운 배경으로 보아야 겨우 보일 정도로 작다. 평균적으로 집먼지 진드기는 길이가 420 마이크로미터이며 넓이가 250~320 마이크로미터이다. 다 자란 진드기의 몸은 암수 모두 우윳빛이 도는 푸른색이며 직사각형이다. 몸체는 줄무늬의 단단한 껍질로 이루 어져 있다. 모든 진드기가 그렇듯, 집먼지 진드기도 다리가 여덟 개다. 집안에서의 일상적인 활동에서 비롯되는 미세한 공기의 움직임에 의해 공기 중 에서 떠다니며 이동한다.


수명주기

수컷 집먼지 진드기의 경우 평균수명은 10~19일이다. 교미를 마친 암컷의 경우엔 70일을 살며 죽기 5주 전에 60~100개의 알을 낳는다. 10주간 살면서 집먼지 진드기 한 마리가 약 2,000 번 배설물을 배출하며 이보다도 더 많은 수의 부분 소화된 효소 덩어리 먼지입자를 배출한다.

단순세탁만으로도 대부분의 배설물은 제거된다. 한 시간 동안 60℃(140°F) 이상에 노출시키거나 동결시키거나 20°C 미만 온도에 노출시킴으로써 집먼지 진드기를 없앨 수 있다. 상대습도가 50 미만인 경우에도 진드기에 치명적이다.

세탁건조기 안에서 진드기가 죽을 정도의 온도로 10분간 침구류를 건조시키면 진드기가 충분히 제거된다.
하지만 집먼지 진드기의 번식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단시간 안에 우리의 건강을 위협할 정도로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서식지

침대가 진드기의 주요 서식처(1/3이 서식)이다. 보통 사용 중인 매트리스 안에는 십만에서 천만 마리의 진드기가 살고 있다. (2년 사용한 베개 무게의 10%는 죽은 진드기의 사체와 그 배설물로 채워져 있다.) 진드기는 사람이 누워 안이 따뜻해진 매트리스처럼 따뜻하고 습한 환경을 좋아한다. 사람과 동물의 각질인 비듬을 가장 좋은 먹이로 삼는다. 매주 사람은 7그램 정도의 비듬(죽은 피부조직)을 떨어뜨린다. 햇빛에서 날리는 먼지의 80% 정도가 사실상 비듬이다. 또한 집안의 침실, 카펫, 가구를 덮고 있는 천 등이 진드기의 좋은 서식처이다.